앙드레김, 유아독존의 로맨티스트", 『신동아』, 2000년 11월호 등의 기사와 『J.P.칼럼』등에 실린 글의 내용을 참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전인 1964년 김종필은, 5.16을 기념하여 중앙청에서 남대문에 이르는 대로에 민족선열 초상조각상들을 대규모로 발주하여 전시를 시도한 바 있었다.
민족적 민주주의’라는 구호를 내세웠고, 민족적 민주주의의 이름아래 국가의 권력은 대통령 중심으로 사유화되었다. 박정희 정권은 또한 삼선개헌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북한의 무장침투 가능성을 강조하면서 국민들에게 위기감을 불어넣는 동시에 ‘자주국방’, ‘자립경제’라는 민족주의 구호를
문화적 이데올로기들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2차원의 영상에서 진행됐던 논의들을 3차원적 공간의 수준으로 한 단계 더 진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여기서 논의하고자 하는 ‘공간’에 대한 정확한 의미규정 혹은 의미한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
문화의 원료(源流)로서 백제문화라는 역사적 향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일본의 고대사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한국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그것에 비교될 만큼 크고 막중하다. 지금 많은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고 심지어는 민족적 대립감정과 결합하여 거의 허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둘째, 우리들은 역사를 통하여 삶의 지혜를 습득할 수 있다. 현재란 과거의 연속이며 과거 없는 현재는 있을 수 없듯이, 역사를 배움으로써 현재 우리가 당면하게 되는 여러 문제들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다. 나아가 우리는 역사를 통하여 미래
2. 미국
1902년 12월 인천항을 떠난 101명의 한인들이 미국 상선 갤릭호를 타고 1903년 1월 13일 하와이 호놀룰루에 도착한 지 이제 100년이 지났다. 그 후 재미한인사회는 미국과 한국의 변화하는 정치경제적 관계 속에서 다양한 배경과 동기를 가진 한인들이 이주하여 성장을 거듭한 끝에 현재 중국(230만
민족학으로서의 오랜 전통을 함께 간직한 한국학으로서 끊임없이 재해석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렇기에 무엇보다도 앞서 우리 스스로 한국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다. 한국학은 단순한 역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한국에 관한 모든 학문을 일컫는다. 또한 한국학이란 하나의 과거 문화에
문화어’라는 새로운 주체사상적 개념의 어휘까지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남북한의 언어정책의 변화는 더 많은 언어변화의 결과를 초래했고 이는 남북한의 언어이질화를 가속화 시켰다. 특히, 분단 이후에도 남한이 여전히 국한문 혼용정책을 유지하면서 관용법에 따라 언어통제를 해 온 것과 반대
반가사유상이 모두 우리나라의 백제시대 작품이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앙드레 말로나 칼 야스퍼스가 우리나라에 와서 석굴암 본존불을 보았다면 그들의 선택에도 변화가 있지 않았을까?
토함산(745m) 동쪽 산자락 해발 565미터 지점에 세워진 석굴암은 본래 신라 경덕왕 때인